Interactive Product Design 2009


세상을 꿈꾸는 어린 담요 _오은주|오혜영|우유리
2009/11/03, 11:46 PM
Filed under: 디자인리서치, Final Project 기획서

1. Brainstorming

1

2. 의도

담요라는 것은 항상 집에만 있는 사물이다.

담요는 집이라는 공간 안에서 우리에게 편안함을 주는데, 만약 이 담요가 밖으로 나간다면 어떨까?

담요도 집안에만 갇혀있는 것이 답답하게 느껴지지 않을까 하는 재미있는 상상을 하면서 꿈꾸는 어린 담요프로젝트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3. Background research

담요 [毯─, blanket]

      1 순수한 털이나 털에 솜을 섞은 것을 굵게 짜든가 두껍게 눌러서 만든 요. ≒탄자.

     2 속에 솜 대신 짐승의 털을 두어서 만든 요. ≒담자·탄자

모·면·화학섬유 등이 주재료이며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이상의 혼방도 있다. 보온은 양모의 방모로 만든 것이 품질면에서 우수하나 값이 비싸고 화학섬유로 된 것에 비하여 무거운 것이 결점이다. 화학섬유 천은 아크릴계의 것이 촉감이 부드럽고 모와 흡사하며, 가볍고 세탁도 편리하나 보온성이 양모보다 떨어진다. 담요의 크기는 대·중·소 등 여러 종류가 있는데, 2×1.4m가 표준 크기이며, 야전용·캠프용·피크닉용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담요는 부드러운 털이 있어 보온성이 높으나 좀이 먹기 쉬워 보존이 어려운 모담요, 가볍고 내구성이 있어 사철 이용하기 좋은 면담요, 아크릴과 폴리에스터 담요, 온도조절이 가능한 전기담요 등이 있다. 담요의 가장자리는 주로 새틴이나 레이온 테이프로 마무리하며, 무늬는 줄무늬·체크무늬·꽃무늬· 짐승무늬·무지 등이 있어 침실 분위기에 맞는 무늬와 색상을 택하여 사용하는 사람의 기호에 맞출 수있다.

 <전통침구>

이불과 요, 베개가 있는데, 이불과 요를 금(衾)이라 하고 베개를 침(枕)이라 하여 금침(衾枕)이라고도 한다.

이불은 잘 때 몸을 덮기 위하여 피륙과 솜 등으로 만든 이부자리이다.

요는 사람이 누울 때 배기지 않도록 방바닥에 까는 침구이다.

 <양식침구>

오리털 등을 넣은 두꺼운 이불과 담요와 같이 이불 대용으로 사용되는 얇은 모직물이나 니트직물이 있다.

 일반적으로 매트리스를 감싸는 시트가 있고, 담요 아래 사용되는 Bottom Sheet(바텀시트)와 장식적 기능과 함께 담요 위에 사용하는 Top Sheet(탑시트)가 있다. 이것은 담요를 말하며, 시트와 함께 이불 대용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이불(담요)의 재질에 따른 종류>

오리털, 거위털이불

장점 : 보온성과 방수성 이불의 가벼움.

단점 : 털빠짐 – 오리털, 거위털이불의 경우 털빠짐이 너무 심해 프루프 작업을 하게 되는데 이는 고무코팅이라하여 얇은 막같은것을 겉표면에 씌우게 되는 것입니다. 이코팅을 씌우게 되면 이불이 사용시에 삭삭하는 소리가 나며, 세탁시에 이불이물에 젖는것이 아니고, 이불에 둥둥 드는식으로 물과 따로 놀게 됩니다. 이것은 우리가 잠을 잘때 흘리는 땀, 사람의 냄새등등을 순환시키지 못해 이불로서의 기능을 상실하게 됩니다. 또 깃털의 경우 깃털 끝의 살에 닿았던 부분이 단백질 성분으로  되어 있어 곰팡이외 세균등의 서식지가 될수있습니다.

목화솜이불

장점 : 목화꽃에서 추출된 천연재료로의 장점과 보온성 묵직한 느낌 

단점 : 목화솜이불의 무게, 세탁이 너무 어려움, 솜이 많이뭉침(빨래,집먼지진드기)  세탁이 너무 힘들고 이불이 무거워 이불을 털어내기가 힘들어 집먼지 진드기의 서식이 용이 하게 되어 요즘은 목화솜이불 사용이 점점 줄어드는 추세 

양모이불

장점 :  보온성, 탄력성 불이 붙어도 타지 않음.

단점 : 세탁의 어려움.솜의 뭉침 보온성이 단기간에 발산되지 않음. 누린내같은 냄새 제거가 힘듬

명주솜이불

장점 :  가볍움. 뛰어난 밀도 보온성

단점 :  생산량이 한정됨.누에 양장업이 사라지면서 명주솜의 생산이  한정되고, 국산이 별로 없음.

낙타털이불

장점 : 몸에 착 감기는 느낌이남.(개인적인 생각임^^비싼거니깐~) 사계절 사용해도 무관함. 겨울에 쓰던 이불을 여름에 장마때도 썼는데 눅눅하지 않았음. 세탁이 용이 커버는 세탁기에 돌리고 안에꺼는 말려서 먼지만 털면 됨.  

단점 :  우리나라에 많이 보급이 되어있지 않음. 쫌 고가임. 

 2

Pillow Blanket

I Need One Like, Last Night

이 담요는 쿠션들을 연결해 만든 담요이다.

이것은 매우 안락하며, 한 개만 따로 분리도 가능하다.

http://www.geekologie.com/mt/mt-search.cgi?tag=bedroom&blog_id=1

4. reference

3

KBS 2TV ‘미녀들의 수다’에 출연 중인 후지타 사유리가 미니홈피에 일본의 길거리, 사무실, 엘리베이터,지하철 역 등 공공장소에서 이불을 펴고 잠옷을 입고 잠을 자거나 기지개를 펴는 등의 엽기적인 모습으로 화제가 되었던 사진.

http://blog.naver.com/jdsijo?Redirect=Log&logNo=40089472444

Undercover

4

이불에 24개의 무선 스피커가 장착되어 있다.

사람들은 스피커의 진동을 몸으로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이 스피커는 일종의 MP3플레이어나 컴퓨터, 라디오와 같은 오디오 기계처럼 신호가 방송된다. 볼륨조절은 이불 위쪽 모서리로 한다. 오른쪽을 당기면 볼륨을 커지고 왼쪽으로 당기면 볼륨이 작아진다.

http://www.dana-gordon.com/undercover.htm

찍찍이옷

5

이 외투에는 보다시피 사방에 찍찍이, Velcro 벨크로가 달려있다.

이 외투는 외롭거나 지루한 사람을 위한 옷으로 핀란드의 디자이너 커플 컴퍼니 COMPANY 가 2005년에 개발했다.

http://likenoone.egloos.com/1302983

문어인형

6

http://blog.daum.net/aljjaman2/11803133

인형스피커

2009-11-02 23;42;23

http://news.sunzio.com/html/view.php?cate_code=07&seq=aivng82139

 5.성격

항상 집에만 틀어박혀 지내는 어린 담요는 밖으로 나와 세상을 여행하는 상상을 한다.

어린 담요는 아직 어리기 때문에 활발하고 호기심이 왕성하며 사람들에게 주목받기를 좋아한다.

6.인터랙션

– 담요는 어리기 때문에 사람을 덮어주는 것보다 사람들이 자신을 감싸주는 것을 더 좋아한다. 따라서 담요를 안아주면 담요는 좋아하며 자신이 꿈꾸는 미래의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 사람들을 좋아하기 때문에 항상 붙어있고 싶어서 사람이 가려고 하면 떨어지지 않으려 한다.

 7. Idea sketch

7

8. Technology research

 <찍찍이-벨크로>

찍찍이

신발·옷 등에 쓰이는, 붙이고 떼는 것이 자유로운 천 테이프. 고리 모양의 보풀이 있는 천과 파일(pile) 모양의 보풀이 있는 천 두 장으로 됨. 일본 벨크로(Velcro)의 등록 상표.

매직 테이프의 일종. 한쪽 나일론 테이프에는 갈고리 모양의 작은 돌기물이 달렸고, 또 다른 나일론 테이프에는 고리가 달려서 서로가 물리는 형태로 밀착됨.

<써미스터(Thermister)>

써미스터
써미스터는 산화금속으로 만들어진 반도체로서, 온도계수(단위 온도당 저항변화량)가 큰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보통의 써미스터 온도계의 사용영역은 -50℃부터 350℃까지이다. 최근에 -270℃ 근처에서 사용되는 반도체 저항온도계가 개발되었고, 600℃ 근처에서 사용되는 것도 있다.

센서의 저항은 기준온도인 25℃에서 25.5Ω부터 100㏀까지 출력저항값을 가지는 것이 제작이 가능하고, 센서 크기도 0.01cm로 작은 것까지 있다.

  특징

① 온도계수가 크므로 고감도 온도측정이 용이하다.
② 소형제작이 가능하고 미소 부분 측정이 용이하다.
③ 금속저항 온도계에 비해 측정범위가 좁고, 선형성이 나쁘다.

<스피커 입출력 회로>

8 

 9. 최종 아이디어

 문어문어붙어


1 Comment so far
Leave a comment

배경리서치와 디자인내용들이 정리가 참 잘되어 올려져 있네요.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는 잘 진행되어 가고 있는것같고요, 기술은 테스트를 해봐야 알 수 있으니, 좀 더 봐야할 것 같네요. 4주밖에 안남았으니, 간단하고 현실적인 기술솔루션을 사용하세요. 단, 찍찍이는 사용자가 입고 있는 옷을 망가뜨릴수있으니, 위치를 잘 고려해서 달아야 합니다.

Comment by 김영희




Leave a comment